시니어 인턴십 사업의 개념을 살펴보고, 현대삼호중공업의 시니어 인턴십 도입 배경 및 운용 현황을 바탕으로 시니어 인턴십 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1. 서론
현대삼호중공업은 2022년부터 정년 퇴직자를 시니어 인턴으로 채용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퇴직자에게 새로운 일자리 제공은 물론 시니어들의 숙련된 경험과 전문 지식을 젊은 세대에게 전수하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시니어들의 지속적인 경제 활동 욕구를 충족시키고 숙련된 근로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 필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시니어 인턴 제도가 지속 가능한 시스템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운영 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정교한 교육 훈련 프로그램 마련 및 세대 간 소통 활성화 등을 위한 보완 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2. 시니어 인턴십 사업의 개념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만 60세 이상의 퇴직자 등 노인 계층의 고용 촉진을 위해 시니어 인턴을 채용하는 기업에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여 신규 및 계속 고용을 유도하는 '시니어 인턴십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인턴십 사업 유형에는 일반형, 체험혐, 세대 통합형, 장기취업 지원형 등이 있습니다.
3. 현대삼호중공업의 시니어 인턴십 도입 배경 및 운용 현황
1) 현대삼호중공업의 시니어 인턴십 도입 배경
한국의 조선업계는 사회 전반의 고령화 추세 및 젊은 계층의 3D 작업 기피 현상과 맞물려 생산기술 인력의 부족 및 고령화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조선업계의 호황으로 일감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기술 인력 부족이 심해지자 외국인 노동자 채용을 늘리고 있으나 언어 소통 애로 및 전문기술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세계 4 위급 조선해양기업인 현대삼호중공업도 직영 생산기술직 인력 1,800여 명 가운데 60년대와 70년대생의 비율이 70%를 넘길 정도로 숙련 생산기술의 단절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퇴직자를 다시 채용하여 생산 현장에 투입하는 등 시니어 인턴십 활용을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
2) 현대삼호중공업의 시니어 인턴십 운용 현황
현대삼호중공업은 2022년 4월 14일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시니어 고용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정년 퇴직자 41명을 기술 전수와 안전 지원을 위해 채용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삼호중공업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으로부터 1인당 300만 원, 총 1억 2,000여 만원을 지원받고 이 지원금을 제도 취지에 맞게 신입 사원 멘토링 활동비와 각종 사회 공헌 활동에 활용하였습니다.
4. 시니어 인턴십 활용에 따른 긍정적 효과
1) 업무 연속성 유지로 생산성 향상
시니어 인턴의 경우 대부분 30-40여 년간 현장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세부적인 작업 공정 등 소관 업무에 정통하여 채용 이후 직무 교육 등 특별한 준비 없이 짧은 시간 내 작업 현장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조선업 호황으로 일감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시니어 인턴 투입은 업무 연속성 및 효율성을 높여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 숙련 기술자의 축적된 기술 및 노하우 전수
시니어 인턴의 경우 오랜 기간 쌓아온 전문 지식과 현장 경험을 갖고 있어 젊은 직원들에게 생생하고 실질적인 현장 교육을 통해 축적된 지식과 경험을 전수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시니어 인턴은 사내 교육 등을 통해 접하게 되는 정형화된 작업 내용뿐만 아니라, 실제 작업 현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다양한 상황과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노하우를 갖고 있어 생산성 향상은 물론 안전사고 방지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3) 젊은 직원들에게 멘토 역할 수행
시니어 인턴은 전문적인 업무 지식은 물론 삶의 경험이 풍부하여 젊은 세대들에게 기술 및 삶의 멘토링 역할을 수행하여 젊은 세대(멘티)들이 회사 생활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회사의 구성원으로서 기본적 자세와 업무 처리 노하우 등 다양한 문제 해결 능력은 젊은 세대들에게 롤 모델이 되어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고 삶의 목표를 제시해 줍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세대 간 사회적 유대감과 동료 의식이 높아지게 됩니다.
4) 내국인 직원과 외국인 노동자 간 소통 가교 역할
현대삼호중공업의 경우 외국인 노동자가 3,500여 명에 이르는 등 매년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내국인 직원과 외국인 노동자 간 언어 소통 문제는 물론 생활문화, 사고방식 등을 둘러싼 갈등이 표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삶의 경험이 풍부한 시니어 인턴이 이들 사이의 소통 가교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갈등 소지 완화는 물론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작업 현장의 분위기를 이끌어내기도 합니다.
5. 시니어 인턴십 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한 보완 과제
1)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
시니어 인턴 채용이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업무 협약에 의한 일회성 사업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 채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보완책이 필요합니다. 각 기업의 시니어 인턴 채용 이후 운용 실태 및 사업 성과를 평가하고, 미비점 보완과 함께 성과 도출 사업의 경우 관련 예산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2) 시니어 인턴 맞춤형 재교육 훈련 프로그램 마련
시니어 인턴의 경우 현직에 있는 동안 소관 업무에 대해 전문적 지식과 풍부한 현장 경험을 쌓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디지털화, 로봇 공정 도입 확대 등 작업 현장이 여건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재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시니어 인턴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작업 현장에 잘 적응하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3) 시니어 인턴십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
시니어 인턴은 축적된 전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업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젊은 세대들에게 멘토 역할을 통해 숙련된 전문 지식 전수 등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과거 경험에만 의존한 채 권위 의식을 내세우는 일부 시니어와 시니어 인턴에 대해 소위 '꼰대'라며 거부감을 갖고 있는 젊은 세대 간의 갈등 소지도 잠재해 있습니다. 따라서 시니어 인턴십 제도가 확산되어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시니어 인턴십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니어 인턴십이 단순히 퇴직자 등 노인 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을 위한 복지 차원에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갖고 있는 전문 지식과 경험 등 국가적 자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는 홍보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시니어와 젊은 계층 간 대화의 장 마련 등 소통 활성화 및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6. 결론
현대삼호중공업의 시니어 인턴 채용 사례는 시니어 인턴십 제도가 기업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세대 간 소통 활성화 등 사회적 연대감 형성에도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니어 인턴십 제도가 단순히 보여주기식 일회성 사업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위한 또 하나의 도구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시니어 인턴 채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과 함께 시니어 인턴십 제도의 효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