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의 현실적 한계 및 성공 요건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이 등장한 배경과 유형을 살펴보고,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이 직면하고 있는 현실적 한계와 이를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1. 서론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은 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사회적 특성과 필요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 창출을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 사업체로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관리 및 여가 활동, 경제적 수입 확보, 정서적 만족감 형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단은 단순히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데 그치지 않고 노인의 삶의 질 향상, 사회적 고립감 완화, 노인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중요시합니다.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은 다양한 유형을 띠고 있으며 성공적 운영 사례가 점차 늘어나면서 경쟁지향적 시장 속에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2.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의 주요 유형
1) 도시락 및 밑반찬 제조
도시락 및 밑반찬 제조 사업단은 노인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서울 금천구의 '행복한 밥상'은 도시락과 밑반찬을 제조 판매하여 노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는 한편, 지역 사회의 취약 계층에게도 무료로 식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기여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2) 세탁 서비스
세탁 서비스 사업단은 신체적으로 건강한 노인들이 직접 의류와 이불 등 세탁물을 수거하고 배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경제적 수입을 얻고 동시에 지역 주민들의 생활 편익을 돕고 있습니다. 경남 진주시의 '진주 세탁 서비스'는 지역 거주 노인들을 중심으로 사업체를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또는 주민 요청을 받아 세탁물을 수거하거나 직접 배달함으로써 참여 노인들에게 경제적 자립 기반을 제공하고 지역 사회에 기여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3) 재배 농산물 직거래 장터
재배 농산물 직거래 장터 사업단은 시니어들이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수확, 포장하여 일반 시민들에게 직접 판매하는 사업단입니다. 전남 영암군의 '영암 농산물 직거래 장터'는 노인들이 직접 재배한 신선한 농산물을 지역 주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노인들은 농작물을 가꾸면서 여가 활동은 물론 경제적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3.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의 현실적 한계
1) 시니어 사업단의 시장 경쟁력 부족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은 시장 확보 및 수익 창출을 위해 일반 기업과 경쟁해야 하지만, 자본 및 기술 부족은 물론 시장 상황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이 떨어질 수 있어 사업단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품 홍보, 판매, 피드백 작업 등 사업단 운영 전반에 걸쳐 온라인 플랫폼 도입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업단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수익 창출 등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2) 시니어 사업단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저조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에 대해 수익 창출을 목표로 하는 적극적인 기업 활동의 일환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노인들에게 소일거리를 주거나 경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단순 일자리로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사업단에 대해 홍보가 부족하여 많은 노인들이 사업단의 존재를 모르거나 참여를 주저하고 있어 사업단 확산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3) 사업단 운영을 위한 인력 및 재정 부족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은 수익 창출을 위한 전문화된 기업 활동의 하나입니다. 따라서 수요 예측, 제품 생산, 홍보 등 제반 경영활동에 대한 지식과 운영 노하우를 갖고 있어야 하며, 사업체 운영 관리를 위해 필요한 예산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형태의 사업단이 전문 인력과 예산이 부족하여 사업 진행 초기 단계의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좌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체계적인 교육 훈련 프로그램 미비
시니어들은 각자 자신들의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지식곽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나 은퇴 이후 업무 공백을 겪고 있거나 새로운 사업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이 결여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충분한 교육과 훈련을 받지 못하면 새로운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여 좌절하거나 사업체 운영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의 경우 대부분 소규모 영세업체로 자체적으로 체계적인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4.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의 성공 조건
1) 시장 수요 맞춤형 전략 수립
시장형 사업단은 기본적으로 최소한의 이익 창출이 이루어져야 지속적인 활동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사업 의욕을 앞세워 시장에 진입하기보다는 시장 여건과 수요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맞춤형 사업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의 needs를 충족시키고 지속적인 품질 관리, 수요 대응 등을 통해 시장 신뢰를 확보해야 합니다.
2) 활용 가능 자원을 고려한 적합한 업종과 규모 선택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은 노인들이 사업 주체로 활동하는 형태이므로 노인들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고려하여 쉽게 접근하고 유지 및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노인 일자리사업 구조에 적합하고 지속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업종과 규모를 선택해야 합니다.
3) 사업단 외부와 협력 네트워크 확충
노인계층 중심으로 운영되는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은 시장 여건 변화에 대응하거나 외부 자원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자체, 기업, 시민단체 등과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 고유는 물론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 등을 지원받음으로써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세대와 상호 보완적이고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노인들이 지니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지속적인 교육 훈련으로 협력적 조직 문화 창출
노인들의 경우 저마다 독특한 사회 경험과 지식을 지니고 있어 사업단 운영에 있어 갈등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직무교육 훈련을 통해 상호 존중과 협력의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 사업단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노인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 마련은 물론 사업단 운영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사회 여건 변화에 맞추어 디지털 기술 도입 확대
디지털 사회 가속화에 맞추어 제품 홍보, 판매, 피드백 작업 등 사업단 운영 전반에 걸쳐 온라인 플랫폼 도입 등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사업단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수익 창출 등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5. 결론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은 노인 계층에게 경제적 자립의 기반을 제공하고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자존심과 정서적 안정감을 부여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인식이 낮고 인력 및 재정 부족, 교육 훈련 프로그램 미비 등으로 안정적 사업운영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시니어 시장형 사업단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자체, 기업, 시민단체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사회적 인식 제고, 기술 및 교육 지원 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